2012년에 올렸던 C++ 강좌를 다시 재구성한 뒤, 2017년에 C++11/14 에서 추가된 기능을 포함하여 강좌를 다시 쓰게 되었습니다. 이 강좌는 여러분들이 C언어를 알고 있다는 가정하에 진행됩니다. 즉, C언어 강좌를 진행할 때 설명해 드린 변수나 분기문, 반복문 등은 이 강좌에서 다루지 않습니다. 'C언어에서 어떻게 달라졌는가?'를 중점으로 강좌가 진행되니 이점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1. 새로운 시작


C++에서는 C의 절차와 구조에 중심을 둔 절차지향 프로그래밍을 떠나서, 객체지향이라는 개념이 도입되었습니다. 시간이 지나며 복잡성이 커지고, 소프트웨어가 하드웨어의 발달을 전혀 따라가지 못하며 절차지향 프로그래밍이 한계를 드러내자,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 수면 위로 부상하기 시작했습니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현실 세계에 존재하는 실체 및 개념을 객체라는 독립된 단위로 구성하고, 이렇게 구성된 객체를 조립하여 프로그램을 완성해 나가는 방식입니다. 객체지향의 도입으로 인해 유지보수와 설계가 쉬워지고, 코드의 재사용성이 높아지는 등 소프트웨어 위기의 근본적인 원인이 해결되면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 유명세를 타게 되었습니다.


객체지향에서 객체(Object)라는 것은, 우리가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것들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지금 우리 눈앞에 보이는 마우스, 모니터, 키보드, 시계 등이 모두 객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즉,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위에서도 말했으나 실세계에 존재하는 객체를 컴퓨터 상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표현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객체(Object)에 대해서는 서서히 알아가보도록 하고, 강좌에서 쓰게 될 컴파일러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2. 컴파일러 소개


강좌에서 쓰게 될 컴파일러는 Visual Studio 2017 Community이며, 굳이 Visual Studio 2017 Community가 아닌 다른 컴파일러를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Visual Studio 2017 Community를 다운로드 받기위해 아래의 링크를 따라 들어가서, Visual Studio Community의 '무료 다운로드'를 누른 뒤 다운로드 합니다.

다운로드: http://www.microsoft.com/visualstudio/kor/downloads



다운로드 받은 실행 파일을 실행시키시면 위와 같은 창이 표시됩니다. 계속을 눌러주세요.



여기서는 자신의 목적에 따라 필요한 구성 요소만 선택을 한 뒤, 설치를 누릅니다. 우리는 C++를 사용할 것이므로, 'C++를 사용한 데스크톱 개발'을 체크하고 설치를 누릅니다. (만약, 자신이 C/C++ 뿐만 아니라 .NET 표준을 따르는 C#와 Visual Basic에도 관심이 있다면 '.NET 데스크톱 개발'도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Visual Studio Community 2017이 설치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Visual Studio Community 2017의 '실행'을 누르면 약간의 시간이 흐른 뒤,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위의 화면은 Visual Studio Community 2017가 실행된 모습입니다. Visual Studio Community는 무료 IDE이기는 하지만, 30일 후에 평가판 기간이 종료되었다는 창을 보게되는데 이 제한을 풀기 위하여 Visual Studio에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위 화면의 우측 상단에 보이는 '로그인'이나, '도움말(H)->제품 등록(P)'에 들어가 계정을 등록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첫 프로젝트 생성


이번에는 설치와 라이센스 등록이 끝난 김에, C++의 프로젝트를 어떻게 만드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파일(F)->새로 만들기(N)->프로젝트(P)'나 Ctrl+Shift+N을 눌러보도록 합시다.



아래와 같이 '새 프로젝트' 창이 표시되면 Visual C++의 'Win32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선택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확인을 누른 뒤, 아래와 같이 'Win32 응용 프로그램 마법사' 창이 나타나면 '다음 >'을 누릅니다.



아래의 창에서 추가 옵션에 '빈 프로젝트(E)'를 체크하고 '마침'을 누릅니다.



위의 화면에서 '마침'을 누르면 빈 프로젝트가 만들어집니다. 여기서, 소스 파일을 추가하기 위해 '솔루션 

탐색기'에서 '소스 파일'을 우클릭하여 '추가(D)->새 항목(W)...'을 누릅니다.



아래의 '새 항목 추가' 창에서 'C++ 파일(.cpp)'을 선택하고 '추가(A)'를 누릅니다.



추가 버튼을 누른 뒤, 아래와 같이 성공적으로 소스 파일을 추가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자, 여기까지 컴파일러의 소개와, 프로젝트를 생성하는 법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강좌에서는 이렇게 만든 소스 파일에 기본적인 문법을 통한 코드를 작성해가며 C++에 대한 감을 익힐 것입니다. 모두 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