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타이머


이번 강좌에서는 타이머(Timer)를 배워도록 할텐데, 이 '타이머' 컨트롤은 스탑워치, 작업 표시줄에 있는 시계를 예로 들수 있습니다. 반복적인 작업을 수행할때 타이머 컨트롤을 사용하면 손쉽게 해결 가능합니다. 타이머의 주요 속성을 한번 살펴봅시다.


Interval: 입력 단위는 밀리 초(millisecond)이며, 1을 입력하면 1msec(1/1000 초), 1000을 입력하면 1000msec(1 초)가 됩니다. 최대 65,535분 까지 지정이 가능합니다.

Enabled: 타이머를 비활성화 시킵니다. True로 두면 타이머가 활성화 됩니다.


이제 프로젝트를 열어 타이머를 폼에다 배치합니다. 타이머의 이해를 돕기위해 프로그램을 킨후 경과시간을 알려주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타이머를 배치하셨으면 적절한 곳에 레이블을 하나 배치합니다.



다 배치하셨으면, 타이머를 클릭하여 코드 편집창으로 돌아가 아래와 같이 작성합니다.


Dim sec As Integer

Private Sub Form_Load()

Timer1.Enabled = True ' 타이머를 활성화시킵니다.

Timer1.Interval = 1000 ' 타이머 이벤트가 1초마다 발생하도록 Interval에 1000을 넣습니다.

End Sub

Private Sub Timer1_Timer() ' 타이머 이벤트가 발생하면

sec = sec + 1 ' sec의 값에 1을 더합니다.

Label1.Caption = "경과 시간: " & sec & "초"

End Sub


이제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1초마다 sec 값이 1씩 오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타이머는 폼에 보이지 않으며, 만약에 60000를 Interval 속성에 집어넣는다면 60초, 즉 1분 뒤에 이벤트가 발생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