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시작

이번에는 파이썬(Python) 강좌로 찾아뵙게 되었습니다. 다음 편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파이썬 강좌에서는 어떠한 선행 지식도 필요 없이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작성해 볼 생각입니다. 약간 무리가 있겠지만, 최대한 그러한 각오로 보다 쉽게 간단하게 설명하겠다는 것입니다. 작성되는 파이썬 강좌는 2.x 버전부터가 아닌 3.x 버전을 기준으로 설명되며, 필자가 파이썬을 누구에게 가르칠 실력은 되지 못하지만 그래도 최대한 이해하기 쉬운 내용으로 구성해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서론이 길었네요. 우선은 파이썬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파이썬은 1991년, 프로그래머인 귀도 반 로섬(Guido van Rossum)이 설계한 인터프리터식 언어입니다. 이 파이썬이라는 언어는 무료라는 장점과 함께, 가독성, 동적 타이핑, 광범위한 라이브러리 등 여러가지의 장점을 지니고 있는 아주 강력한 언어입니다. 파이썬을 사용한 프로젝트는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으며 그 중에서도 비트 토렌트, 장고, 아나콘다 등과 같이 유명한 소프트웨어들이 파이썬으로 작성되었고 독자분들이 잘 알고 계시는 문명 IV, 토렌트, 모션빌더, 블렌더 3D 등이 파이썬을 내부적으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거기에다가 파이썬은 크로스 플랫폼을 지원하기 때문에 윈도우에서만 파이썬을 사용할 수 있는게 아니라 리눅스, 유닉스, 맥 환경에서도 파이썬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 윈도우 환경에서의 파이썬을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리눅스 환경에서는 왠만하면 파이썬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서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2. 설치

파이썬을 설치하기 위해 우선은 파이썬 홈페이지의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하도록 합시다. 파이썬 홈페이지는 여기를 누르면 이동합니다. 정상적으로 다운로드 페이지에 이동하셨으면, 아래와 같이 파이썬 3.3.2 버전을 받을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

현재 파이썬 최신버전은 3.3.2이며, 자신의 컴퓨터가 32비트인 경우에는 Python 3.3.2 Windows x86 MSI Installer을 64비트인 경우에는 Python 3.3.2 Windows X86-64 MSI Installer를 다운로드 받아주세요. 필자같은 경우는 64비트 환경이기 때문에 Python 3.3.2 Windows X86-64 MSI Installer를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다운로드가 끝나면 파일을 클릭하여 설치를 진행하도록 합시다.



위에서는 Install for all users는 모든 유저에 파이썬을 인스톨하겠다는 말이고, Install just for me는 자신 계정에만 설치를 하겠다는 말입니다. 저는 Install just for me에 체크하고 Next를 누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에서는 파이썬 3.3.2가 설치될 경로를 지정합니다. 기본 경로로 두고 Next를 누르겠습니다.



위에서 체크되지 않은 Add python.exe to Path라는 항목은 경로에 상관없이 파이썬을 실행하기 위해 환경변수 설정을 도와주는데 체크를 하시려면 저 항목을 클릭하셔서 Will be installed on local hard drive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설치가 진행 중이니 기다립시다.



설치가 모두 완료되면 위와 같은 창이 뜨게 되는데, 여기서 Finish 버튼을 클릭합시다. 그리고 Finish 버튼을 누르고 나서, 시작 프로그램에서 Python 3.3 폴더의 IDLE(Python GUI)를 실행하시거나 Python (command line)을 실행하도록 합시다. 두 환경에서 편하신 환경을 택하여 진행하시면 되겠으나, 커맨드라인보다 추가적인 기능을 지니고 있는 IDLE를 통해 개발을 하는 것이 더 편합니다. 만약 도스 창에서 파이썬을 이용하시는 것과 같이 보다 다양한 환경에서 파이썬을 이용하려면 아래와 같은 과정을 따로 밟아주셔야 합니다.


3. 환경변수 설정

만약 사용하시는 운영체제가 윈도우 계열이고, 보다 다양한 환경에서 파이썬을 실행하고 싶다면 환경 변수를 먼저 지정해주어야만 합니다. 우선 [시작] -> [컴퓨터]에서 우클릭 -> 속성(R)를 누릅니다. 



그리고, 고급 시스템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환경 변수를 클릭합니다.



시스템 변수에서 변수 이름이 Path인 것을 찾고 선택한 다음, 편집 버튼을 누릅니다.



그리고 변수 값의 끝에 세미콜론(;)이 없다면 따로 입력한 뒤, 파이썬이 설치되어 있는 경로를 적습니다.



위의 시스템 변수 편집에서 확인을 누른 다음, 새로 만들기 버튼을 누르고 변수 이름에는 PYTHONPATH를 적고, 변수 값에는 파이썬의 라이브러리 폴더 경로를 적습니다. (파이썬의 경로를 붙여넣고 뒤에 \Lib를 붙입니다.)



위의 창에서 확인 버튼을 누르고, 환경 변수 창에서 확인을 누르고 빠져나온 뒤에 [시작]의 검색란에 cmd를 입력하거나 [시작]+R 단축키를 통해 실행 창에서 cmd를 입력하여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시킵니다.



프롬프트에 python를 입력하여 정상적으로 파이썬이 실행되는지 확인합니다.


우선은 여기서 마무리 짓도록 하고, 다음 편에서는 간단하게 파이썬의 문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신 분들 모두 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