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비주얼 베이직 둘러보기


컴퓨터에 설치한 비주얼 베이직 6.0을 실행시키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프로그램을 만들때 '표준 EXE'를 선택하여 작성합니다. '표준 EXE'를 선택한 뒤 열기를 누릅시다.




위 그림을 보시면 폼 창, 프로젝트 탐색기, 속성 창, 폼 레이아웃, 도구 상자, 도구 모음 등이 보일 것입니다.

저기 보이는 폼 창은 도구 상자에 있는 컨트롤 버튼을 사용하여 폼을 디자인 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프로젝트 탐색기는 사용자가 작성한 모듈, 폼, 컨트롤 등이 트리 형태로 표시됩니다. 

그 아래에 보이는 속성 창을 보시면 선택한 개체의 속성을 이곳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Height를 수정하면 개체의 높이가, Font를 수정하면 글꼴이, Caption를 수정하면 제목 표시줄이 바뀝니다.

그리고 위를 보시면 도구 모음이 존재하는데, 이 도구 모음은 자주 사용하게 되는 명령을 모아둔 곳입니다.


더 확실한 이해를 위해 한번 우리가 프로젝트를 직접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2. 폼 다루기


이제 도구 상자에 있는 컨트롤을 가지고 간단한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로젝트를 새로 만드시고, 도구 상자에 보이는 커맨드 버튼(CommandButton)을 폼의 적당한 위치에 배치시켜 두세요. 그리고 속성 창으로 돌아가 커맨드 버튼의 Caption 속성을 자기가 원하는 대로 지정해줍시다.



그런 뒤에 커맨드 버튼을 눌렀을때 대화 상자가 나타나도록 해봅시다. 우선 커맨드 버튼을 더블 클릭하면 코드 편집 창이 나오고, Private Sub Command1_Click() 라는 프로시저가 자동으로 삽입되어 있는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 안에 다음과 같이 적어주도록 합시다.


Private Sub Command1_Click()

MsgBox "이벤트 발생!"

End Sub


모두 적으셨으면 이제 도구 모음의 시작 버튼을 누르거나, F5를 눌러보도록 합시다. 클릭을 누르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결과를 통해 우리는 MsgBox의 기능을 어느정도 유추할 수 있습니다. MsgBox는 말그대로 대화 상자(Message Box)를 띄워주는 역활을 합니다. 오른쪽에 있는 문자열을 띄워주고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MSDN에 나온 MsgBox

MsgBox(prompt[, buttons] [, title] [, helpfile, context])


프롬프트는 반드시 필요하며, 이곳에는 문자열을 적을 수 있습니다. 프롬프트의 최대 길이는 1024자입니다.

버튼은 적지 않아도 무방하며, 대화 상자의 스타일을 결정합니다. 예를들어 Exclamation(경고), Information(정보)등이 있습니다. 타이틀에는 말 그대로 대화 상자의 제목 표시줄을 결정합니다. 만약 적지 않으면 응용 프로그램의 이름이 제목 표시줄에 나타납니다.


대화 상자에 대한 더 상세한 정보를 원하시면 아래의 링크로 들어가 도움말을 참조하세요.

http://msdn.microsoft.com/ko-kr/library/139z2azd(v=vs.90).asp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