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미지


이번에는 이미지와 픽쳐 박스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미지(Image)와 픽쳐 박스(Picture Box)를 이용하면 폼에 그림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이용하여 폼 디자인을 꾸미거나 버튼 디자인등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그런데 이 둘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이것은 차차 알아보도록 하고 이미지 부터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이미지의 속성입니다.


Strech: 그림의 크기를 컨트롤의 크기에 맞춥니다.

Picture: 이미지 파일의 경로를 지정합니다.

BorderStyle: 컨트롤의 테두리를 표시합니다.


프로젝트를 열어 이미지를 폼에 배치해봅시다.



필자의 경우는 바탕화면에 있는 아무 이미지나 선택하여 넣어보았습니다. 속성 창에 있는 Picture를 여시면 됩니다.


이미지는 이게 끝입니다. 상당히 간단하죠? 다음에 배울 픽쳐 박스도 이미지와 유사합니다.


2. 픽쳐 박스


다음은 픽쳐 박스의 속성입니다.


Picture: 이미지 파일의 경로를 지정합니다.

BorderStyle: 컨트롤의 테두리를 표시합니다.

AutoSize: 그림의 크기를 컨트롤의 크기에 맞춥니다.


이번에는 프로젝트에 픽쳐 박스를 배치해봅시다.



픽쳐 박스는 이미지 컨트롤과 사용법이 비슷합니다. 다른점이 있다면 픽쳐 박스는 이미지에 비해 기능이 많습니다.


만약, 코드 편집창에서 이미지를 불러오려면 아래와 같이 해주시면 됩니다.


Private Sub Form_Load()

Picture1 = LoadPicture("C:\Users\su6net\Desktop\heughyeong.jpg")

End Sub


이제는 좀 다르게, 픽쳐 박스에 마우스를 옮겨두면 이벤트가 발생하도록 하는 코드를 작성해볼까요?


Private Sub Picture1_MouseMove(Button As Integer, Shift As Integer, X As Single, Y As Single)

MsgBox "마우스 무브 이벤트 발생"

End Sub


이제 프로그램을 실행 후 픽쳐박스에 마우스를 옮겨두면 메세지 박스가 보일것입니다.


더 자세한 정보를 원하시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http://msdn.microsoft.com/ko-kr/library/zzt5x46b(v=vs.90)

http://msdn.microsoft.com/ko-kr/library/act85acx(v=vs.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