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시작


C#란, C++의 연산력(computing power)Visual Basic의 편의성(convenience)을 결합하기 위한 목적으로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개발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C++가 기반이며, 자바랑 비슷한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C#은 넷 프레임워크(.NET Framework)에 최적화 되었으며, 생산성이 높습니다. 현재 최신 버전은 .NET Framework 4.7.1 입니다.


● 참고: 텀즈(terms), 지식 백과


여기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란, 상속(inheritance), 동적 바인딩(dynamic binding), 자료 추상화(data abstraction), 다형 개념(polymorphism) 같은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객체(object)를 하나의 단위로 생각합니다. 반대로는 절차지향이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사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C# 개발도구를 다운로드 받아 간단한 프로그램을 만들고 기본 구조를 이해하여, 이를 응용하고 새로운 프로그램을 만들어보는 연습을 해보세요.


2. 다운로드


아래의 링크로 이동하여 한국어를 선택하고 Visual Studio Community 2017를 다운로드 합시다.


다운로드: https://www.visualstudio.com/ko/downloads/


다운로드 받은 설치 파일을 실행시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날 것입니다. 아래에 보이는 워크로드에서는 우리가 필요한 기능만을 선택해서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NET 데스크톱 개발'을 선택하고, 우측 하단에 보이는 설치 버튼을 누른 뒤 계속 진행합시다. 자신이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이나 유니티를 활용한 게임 개발 등 다양한 목적에 따라서 몇 가지의 워크로드를 더 선택해줄 수 있습니다. 더 상세한 설치 목록을 보고 싶다면 '개별 구성 요소'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설치가 진행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날 것입니다. 설치가 모두 끝날 때까지 기다립시다.



설치가 모두 끝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바로 실행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Visual Studio를 실행시키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날 것입니다. 다음 강좌부터 본격적으로 프로젝트를 만들고, 간단한 예제를 따라가면서 C#의 기본적인 문법들을 살펴볼 것입니다.


여기까지 읽느라 모두 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