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나지 않는 프로그래밍 일기

1. 출력(Output)


오늘은 입력과 출력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출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는데요, 우리는 이미 화면에 무언가를 출력할 때 사용하는 함수는 'print' 함수 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이전 강좌에서는 간단히 화면을 출력하는 기능을 담당하는 함수라고 알고 있었지만, 이번에는 더 자세히 파고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 print(3.14)
3.14
>>> print('Hello, World!')
Hello, World!
>>> t = 'variable'
>>> print(t)
variable

위 예제 그대로 print 함수에 넘겨주는 인자를 출력하고 있음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는 문자열과 문자열을 서로 연결하고 싶을때는 공백을 사용해서 연결할 수 있었는데, '+' 연산자를 사용해서도 문자열을 서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두 방식은 완전히 동일한 결과값을 보여줍니다.

>>> print('Hello,' ' World!')
Hello, World!
>>> print('Hello,' + ' World!')
Hello, World!

만약에, 두 문자열 사이에 띄어쓰기를 넣고 싶다면 콤마(,)를 이용하셔도 동일한 결과값을 보여줍니다. 이 경우는 구분자(sep)의 기본값이 공백이라 따로 sep를 지정하지 않는 이상 콤마를 사용한 곳에 공백이 들어가는 것입니다.

>>> print('Hello,', 'World!')
Hello, World!

우리가 직접 구분자를 바꿀수도 있으며, 아래와 같이 구분자 말고도 끝에 들어가는 문자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구분자는 위에서 말했듯이 공백이 기본으로 들어가며, 끝문자는 기본적으로 줄바꿈(\n)이 들어갑니다.

>>> print('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sep='~', end='!')
안녕하세요~반갑습니다!

이 강좌글을 읽고 계시는 독자분들 사이에서, C언어를 이미 공부하신 분들도 있으실텐데 C언어의 형식으로 출력하고 싶으시다면 아래와 같이 '%'를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 print('%d*%d=%d' % (10, 20, 10*20))
10*20=200
>>> print('%d/%d=%d' % (100, 30, 100/30))
100/30=3

 

2. 입력(Input)

 

이어서 입력(Input)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에선 화면에 출력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다면, 이번에는 입력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할텐데 파이썬에서는 'input'이란 함수를 사용하여 입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함수의 반환값은 사용자가 입력한 문자열 객체가 반환되며, 인자로는 프롬프트(prompt)라고 해서 화면에 출력될 문장을 지정할 수 있는데 이것은 생략 가능한 인자로써 생략해도 상관이 없습니다.

>>> inp = input('input: ')
input: exynoa
>>> print(inp)
exynoa

위에서 말했듯이, 인자를 생략해도 결과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 inp = input()
exynoa
>>> print(inp)
exyno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