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 배포판 중에는 CentOS, 레드햇, 페도라, 슬랙웨어, 맨드레이크, 수세, 민트 리눅스 등이 있지만 그 중에서 우분투 데스크탑 12.04 LTS를 설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분투를 설치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로 나뉩니다.


첫째, 가상 머신(Virtual Machine)을 이용하여 우분투를 설치합니다. 가상 머신에는 VirtualBox, VMware 등이 있으며, 가상 머신을 이용하면 멀티 부팅이나 번거롭게 CD/USB를 사용하여 설치하지 않아도 되며 윈도우와 동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둘째, 파티션(Partition)을 나누어, 멀티 부팅(Multi Booting)을 사용합니다. 지금 사용하고 있는 드라이브의 파티션을 나누어 한 드라이브에 우분투를 설치하는 방식입니다. 이 경우 Windows 부팅 관리자/GRUB에서 우분투와 윈도우를 선택할 수 있게됩니다.


셋째, 우비(wubi)를 사용하여 컴퓨터에 설치합니다. 우비는 윈도우 기반의 우분투 설치 관리자입니다. 둘째와 같이 파티션을 나누어 설치하는게 아니고 지금 사용하고 있는 윈도우 파티션에 우분투를 설치합니다. 이 경우 두번째 방법과 같이 멀티 부팅을 할 수 있으며, 초보자더라도 손쉽게 설치가 가능합니다.


이 세가지 방법중에서 필자는 첫번째 방법으로 설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두번째 방법이나 세번째 방법으로 설치하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링크를 클릭합니다.


우분투 공식 사이트: http://www.ubuntu.com/download/desktop


그리고 이미지를 굽겠다 하시는분은 자신이 32비트인지 64비트인지 확인 후 'Start Download'를 누르시면 됩니다. 가상 머신을 이용하여 설치하시는 분도 위 사이트로 들어가 다운 받으셔야 합니다. 우비를 사용하여 컴퓨터에 설치하겠다고 하시는분은 아래에 'Download Windows Installer'를 누르시어 설치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정 느리다면 토렌트를 사용하여 다운로드 받으셔도 됩니다.


다운로드: http://releases.ubuntu.com/12.04/ubuntu-12.04-desktop-i386.iso.torrent


이제, 가상 머신을 다운받기 위해 아래에 올린 토렌트 파일을 다운받아 VMware를 설치해봅시다.


VMware.Workstation.v8.0.0.471780.Incl.Keymaker-ZWT.exe(473MB).torrent


사용된 버전은 VMware Workstation 8 버전입니다. 



setup.exe를 실행하면 VMware 워크스테이션의 설치가 진행됩니다. Next를 누릅시다.



Typical를 누릅시다. 선택 설치를 하시려면 Custom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VMware가 설치될 경로를 지정합니다. Next를 누릅시다.



'Check for product updates on startup'에 체크하면 시작시 프로그램 업데이트 체크를 하게됩니다. Next를 눌러줍시다.



'Help improve VMware Workstation'는 VMware 워크스테이션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겠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도움을 주겠다는것은 VMware의 시스템 데이터나 사용량 통계를 보냅니다.)


Next를 누릅시다.



Desktop에 체크하면 바탕화면에 바로가기가 생기며 Start Menu Programs folder에 체크하면 시작 메뉴에 VMware 폴더가 생성됩니다.


Next를 누릅시다.



Continue를 눌러 설치를 진행합니다.



설치 진행.



설치가 모두 끝났으면 라이센스 키를 입력하라는 창이 뜨는데 setup.exe가 있던 폴더로 돌아가 keygen.exe를 실행시키고 라이센스 키를 입력합시다.


그리고 Enter를 누르시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Finish를 누르고, 바탕화면에 있는 VMware Workstation를 실행합니다. 그리고 약관에 동의하라는 창이 뜨게되면 동의를 클릭하고 OK를 누릅니다.



이제 Create a New Virtual Machine를 눌러 가상 머신을 새로 만듭니다.



Typical에 체크하고 Next를 누릅시다.



그리고 Installer disc image file (iso)를 체크하여 Browser를 누른 뒤 아까 다운로드 받은 Ubuntu Desktop 12.04 LTS의 디스크 이미지 파일을 지정해줍니다. 지정하셨으면 Next를 누릅니다.



Full name, User name, Password, Confirm를 입력하고 Next를 누릅니다.



가상 머신의 이름, 그리고 가상 머신이 위치할 경로를 지정합니다. 그리고 Next를 누릅니다.



최대 디스크의 크기를 결정합니다. 기본 설정으로 두고 Next를 누릅니다.



그리고 Finish를 누르시면 My Computer 아래에 Ubuntu란 항목이 추가됩니다. 그 후 우분투 설치가 시작됩니다.



설치 진행.



언어에서 한국어를 선택하시고 Ubuntu 설치를 누릅니다.



업데이트를 병행하여 설치하고 싶으신 분들은 '설치 중 업데이트 다운로드'를 체크하고 계속을 누르시면 됩니다.



'디스크를 지우고 Ubuntu 설치'를 체크하고 계속을 누릅시다.



지금 설치를 누릅시다.



Seoul로 계속.



계속.



계속.



설치 진행.



설치가 완료되었으면 '지금 다시 시작'을 눌러 재부팅합시다.



아까 등록했던 사용자 계정으로 로그인.



우분투가 정상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모습을 보실수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