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yper-V란 Windows Server 2008 및 Windows Server 2008 R2에 내장되어 있는 가상화 기술입니다.

 

Hyper-V는 가상화된 서버 컴퓨팅 환경을 만들고 관리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인프라와 기본 관리 도구를 제공합니다. 이 가상화된 환경을 사용하면 효율성 향상, 비용 절감 등과 같은 다양한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가상화된 서버 환경에서는 다음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하드웨어 사용률을 높여 실제 서버의 운영 및 유지 관리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서버 작업을 실행하는 데 필요한 하드웨어의 양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설정하고 테스트 환경을 재현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을 줄여 개발 및 테스트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물리적 컴퓨터만 사용하는 장애 조치(failover) 구성에서 필요한 만큼 물리적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므로 서버 가용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Hyper-V의 주요 기능:
Hyper-V의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64비트 기본 Hypervisor 기반 가상화
32비트 및 64비트 가상 컴퓨터를 동시에 실행하는 기능
단일 프로세서 및 다중 프로세서 가상 컴퓨터
실행 중인 가상 컴퓨터의 상태, 데이터 및 하드웨어 구성을 캡처하는 가상 컴퓨터 스냅숏. 스냅숏에는 시스템 상태가 기록되므로 가상 컴퓨터를 이전 상태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대용량 가상 컴퓨터 메모리 지원
VLAN(가상 LAN) 지원
MMC(Microsoft Management Console) 관리 스냅인
스크립팅 및 관리를 위해 문서화된 WMI(Windows Management Instrumentation) 인터페이스

참고1: http://technet.microsoft.com/ko-kr/library/cc753637(v=ws.10)

참고2: http://ko.wikipedia.org/wiki/%ED%95%98%EC%9D%B4%ED%8D%BC-V

 

Hyper-V를 설치하기 전, 다음 세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Hyper-V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 CPU가 64비트를 지원하여야만 합니다.
  • 하드웨어 데이터 실행 보호(DEP)를 사용해야 합니다.
  • 하드웨어 가상화를 지원하여야 합니다.

이것은 SecurAble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설치 가능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로 이동하여 다운로드 받아주세요.

 

다운로드: http://www.grc.com/securable.htm

 

다운로드 받으셨으면, SecurAble를 실행시킵시다.

 

 

세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하였으면, 이제는 시작 -> 관리 도구 -> 서버 관리자를 실행시킵니다.

 

 

그런 뒤에 역할 요약 -> 역할 추가를 누릅니다.

 

 

다음을 누릅니다.

 

 

Hyper-V를 체크하고 다음을 누릅니다.

 

 

다음을 누릅니다.

 

 

로컬 영역 연결을 체크하고 다음을 누릅니다.

 

 

설치를 누릅니다.

 

 

설치 진행중.

 

 

이제 닫기를 누릅시다.

 

 

그리고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보이면 예를 눌러 서버를 재부팅합니다.

 

 

재부팅 후, Hyper-V가 정상적으로 설치되었다는 메시지가 뜨면 닫기를 누릅니다.

이제는, 시작 -> 관리 도구 -> Hyper-V 관리자를 누릅니다.

 

 

그리고 왼쪽에 보이는 트리에서 컴퓨터 이름을 클릭합니다.

 

 

가상 컴퓨터를 만들기 전, 가상 네트워크를 추가 한뒤 가상 컴퓨터를 추가하겠습니다.

먼저, 오른쪽에 보이는 작업 -> 가상 네트워크 관리자를 누릅니다.

 

 

외부: 가상 컴퓨터에서 실제 네트워크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실제 네트워크 어댑터 연결을 만듭니다.

관리 운영 체제에 이 네트워크 어댑터를 공유하도록 허용 설정은 이 실제 네트워크 어댑터를 사용하여 Hyper-V 역할을 실행하는 운영 체제인 관리 운영 체제에 액세스할 수 있는지 여부를 제어합니다. 이 옵션을 사용하면 가상 컴퓨터와 기타 실제 네트워크에 있는 컴퓨터 간의 통신으로부터 관리 운영 체제를 격리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또한 이 옵션의 선택을 취소할 경우 이 실제 네트워크 어댑터를 통해 원격으로 관리 운영 체제에 연결할 수 없게 된다는 것도 의미합니다.

내부: 관리 운영 체제와 가상 컴퓨터 간의 통신을 제공합니다.
개인: 가상 컴퓨터 간의 통신만 제공합니다.

 

필자같은 경우는 개인을 선택하고 추가를 눌렀습니다.

 

 

네트워크의 이름을 지정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이제 다시 Hyper-V 관리자로 돌아와 작업 -> 새로 만들기 -> 가상 컴퓨터를 누릅니다.

 

 

다음을 누릅시다.

 

 

가상 컴퓨터의 이름을 지정하고 다음을 누릅시다.

 

 

가상 컴퓨터에 할당할 메모리를 적어주시고 다음을 누릅시다.

 

 

아까 구성했던 네트워크를 선택하고 다음을 누릅니다.

 

 

가상 하드디스크의 크기를 지정해주고 다음을 누릅니다.

 

 

여기서, 기본값인 '나중에 운영 체제 설치'를 누르고 하셔도 괜찮지만 저는 부팅 CD/DVD-ROM에서 운영 체제 설치를 체크하고 다운로드 폴더에 있는 Windows Server 2012의 이미지 파일을 불러왔습니다.

 

다음을 누릅시다.

 

 

가상 컴퓨터가 생성되었습니다. 마침을 누릅시다.

 

 

가상 컴퓨터에서 생성된 vnet이 보이시나요? 이제, 가상 컴퓨터를 만드셨으면 가상 컴퓨터를 우클릭하여 시작을 눌러줍시다. 그리고 더블 클릭하면 연결됩니다.

 

Windows Server 2012가 가상 컴퓨터 vnet에 설치된 모습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