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에서는 Eclipse, IntelliJ IDEA, Visual Studio Code의 설치 방법을 소개합니다. 셋 중 하나를 선택하여 원하는 개발 환경을 구축하시기 바랍니다. 다시 한번 언급하지만 세 개를 모두 설치할 필요는 없습니다. 덧붙여서, 자바는 IntelliJ IDEA를 기준으로 설명하지만 다른 개발 환경을 선호하신다면 그대로 사용하셔도 괜찮습니다.

이클립스(Eclipse)

이클립스는 무료 자바 IDE 도구이기는 하나 막강한 기능을 자랑하는 자유 소프트웨어입니다. 이곳으로 들어가시면 이클립스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화면에서 최신 버전의 이클립스를 다운로드 받으시기 바랍니다.

다운로드 받은 eclipse-inst-jre-win64.exe를 실행한 뒤,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면 'Eclipse IDE for Java Developers'를 선택합니다.

설치 위치를 지정하고 'INSTALL' 버튼을 누릅니다.

그리고 'Accept Now' 버튼을 누릅니다.

설치가 모두 끝나면 'LAUNCH' 버튼을 눌러 이클립스를 실행합니다.

실행시키면, 워크스페이스를 지정할 수 있는데 이는 작업하는 파일들이 저장될 위치를 말합니다. 이클립스를 다시 시작할 때 아래의 창을 보고싶지 않다면 'Use this as the default and do not ask again'을 체크하고 'Launch' 버튼을 누릅니다.

아래는 이클립스가 실행된 화면입니다. 자바 프로젝트를 만들기 위해 'File -> New -> Java Project'를 누릅시다.

프로젝트 이름(Project name)에 적당한 이름을 입력하고 'module-info.java 파일 생성하기(Create module-info.java file)'의 체크를 해제합니다. 그 후 하단의 'Finish' 버튼을 누릅니다. module-info.java는 자바 9에서 도입된 모듈화와 관련된 파일인데 언어의 기본 문법을 배우는 과정에선 오히려 혼란을 가중시킬 수 있으므로 여기서는 생성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좌측에 보이는 Package Explorer에서 src를 오른쪽 클릭한 뒤, 'New -> Class'를 눌러 클래스 파일을 생성합니다.

이름에 적당한 이름을 입력하고 'Which method stubs would you like to create?' 아래의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를 체크합니다. 그 후 'Finish' 버튼을 누릅니다.

그럼 소스 폴더에 자동으로 main.java이란 파일이 생성됩니다. main 메서드 안에 System.out.println("Hello, world!");를 적고 'Run -> Run'이나 단축키 Ctrl+F11을 눌러 출력 결과를 확인해봅시다. 그러면 콘솔에 Hello, world! 라는 글이 출력됩니다.

IntelliJ IDEA

IntelliJ IDEA는 JetBrains 사에서 개발한 상용 통합 개발 환경(IDE)입니다. 여기에서는 무료 버전인 커뮤니티 에디션을 다운로드 받겠습니다. 이곳을 누르면 IntelliJ IDEA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아래와 같은 화면에서 커뮤니티 에디션의 'Download' 버튼을 누른 뒤, 다운로드가 모두 끝나면 설치 파일을 실행합시다.

아래와 같은 창이 나타나면 'Next >' 버튼을 클릭하여 다음으로 진행합니다.

그 후 IntelliJ IDEA의 설치 경로를 지정합니다. 여기서는 기본값으로 두고 'Next >' 버튼을 누릅니다.

아래에는 바탕화면에 바로가기 생성, 환경 변수에 경로 추가, 바로 가기 메뉴에 프로젝트로 폴더 열기(Open Folder as Project) 추가, 확장자 연결이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서 체크 후 'Next >' 버튼을 누릅니다.

그 후 'Install' 버튼을 눌러 설치를 진행합니다.

설치가 진행 중인 모습입니다.

설치가 모두 끝나면 'IntelliJ IDEA 커뮤니티 에디션 실행(Run IntelliJ IDEA Community Edition)'을 체크하고 'Finish' 버튼을 누릅니다.

그 후 '본인은 본 사용자 계약서의 조항을 읽고 이에 동의함을 확인합니다(I confirm that I have read and accept the terms of this User Agreement)'를 체크하고 'Continue' 버튼을 누릅니다.

제품 개선을 위해서 누구인지 전혀 알 수 없는 익명 데이터를 JetBrains 사로 보내고 싶다면 '익명의 통계 자료를 보내기(Send Anonymous Statistics)' 버튼을 눌러도 괜찮습니다. 여기에서는 '보내지 않음(Don't Send)'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 후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면 'New Project'를 눌러 새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그 후 'Next' 버튼을 누릅니다.

'Create project from template'를 체크하고 'Next' 버튼을 누릅니다.

그 후 프로젝트 이름을 적당히 입력한 뒤에 'Finish' 버튼을 눌러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다음에는 Main.java의 main 메서드 안에 System.out.println("Hello, world!");를 적고 Run -> Run 'Main'이나 단축키 Shift+F10을 눌러 출력 결과를 확인해봅시다. 그러면 하단에 Hello, world! 라는 글이 출력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Visual Studio Code

Visual Studio Code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윈도우, 리눅스, 맥용으로 개발한 소스 코드 편집기입니다. 여기에서는 편의를 위해서 Visual Studio Code, JDK, 자바 관련 확장 프로그램이 들어간 코딩 팩을 통해 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 이곳으로 이동하면 바로 코딩 팩을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가 끝나면 설치 파일을 실행 시켜 주세요. 아래와 같은 창이 나타나면 'Next' 버튼을 누릅니다.

1편에서 설치한 JDK가 제대로 잡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Install' 버튼을 눌러 설치를 진행합니다.

아래 화면은 설치가 진행 중인 모습입니다.

설치가 모두 끝나면 'Finish' 버튼을 누릅니다.

Visual Studio Code가 실행되면 자바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서 Ctrl+Shift+P를 눌러 명령 팔레트(Command Palette)를 열고 java를 입력합니다. 그 후 'Java: Create Java Project'를 눌러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그 후 'No build tools'를 누릅니다.

자바 프로젝트가 위치할 경로를 지정하고 '프로젝트 위치 선택하기(Select the project location)' 버튼을 클릭합니다.

자바 프로젝트 이름을 적당하게 입력한 뒤에 엔터를 누릅니다.

그 후 아래와 같은 화면에서 'Run -> Run without Debugging'이나 단축키 Ctrl+F5를 눌러 출력이 제대로 되는지 확인합니다.

아래와 같이 환경을 선택하라고 하면 Java를 선택해주세요.

그러면 잠시 후에 터미널에서 Hello, World!가 정상적으로 출력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프로그래밍 관련 > 자바' 카테고리의 다른 글

6편. 연산자 (1)  (19) 2012.07.25
5편. 주석  (14) 2012.07.22
4편. 변수와 타입  (24) 2012.07.22
3편. 프로그램의 구성  (109) 2012.07.20
1편. 자바의 소개  (63) 2012.07.17